무량수여래관행공양의궤 (無量壽如來觀行供養儀軌)
불공(不空) 한역
그때 금강수(金剛手)보살이 비로자나부처님의 대집회 가운데 있다가 자리에서 일어나서 합장하고 공손하게 부처님께 여쭈었다.“세존이시여, 제가 미래 말법시대에 혼탁하게 번뇌에 오염된 세계의 악업 중생을 위하여 무량수불의 다라니를 말하겠습니다. 3밀문(密門)을 닦아 염불삼매를 증득하여야 정토에 태어나서 보살의 정위(正位)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지, 조그마한 복과 지혜조차 없는 방편으로써 저 세계에 태어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이 교법에 의지하여 바른 생각으로 수행하면 반드시 극락세계에 태어나되, 상품상생(上品上生)하여 [보살의] 초지(初地)를 얻을 것입니다. 만일 재가자이거나 출가자이거나 정토에 태어나기를 원한다면 먼저 만다라에 들어가서 관정을 받아야 할 것입니다. 그런 뒤에 스승에게 염송의궤(念誦儀軌)를 받고, 수행하기에 적합한 땅이나 거처하고 있는 곳에 향을 바르고 [더러운 것을 제거하여] 청정하게 하며, 네모난 단(壇)을 건립합니다. 위에는 천개(天蓋)를 펼치고 주위에는 빙 둘러 번(幡)을 매달며, 단 위에 8만다라(曼茶羅)를 펼치고는 백단향(白檀香)을 갈아 성자(聖者)들을 안치할 위(位)에 바릅니다. 단의 서쪽에는 무량수부처님의 상을 안치하고 지송자는 단의 동쪽에 앉아서 서쪽을 향해 상을 대해 앉되 띠풀을 깔거나 다리가 짧은 작은 상 위에 앉습니다. 매일 세 때에 갖가지 꽃을 뿌리고 갖가지 향을 사르고 두 그릇의 알가(閼伽)를 올리는데, 동이나 잔과 금⋅은⋅동⋅돌⋅자기⋅질그릇 등의 그릇을 사용하되 아직 사용한 적이 없는 것에 향수를 가득 담아 단 위에 놓아둡니다. 단의 네 구석에 네 개의 현병(賢甁)을 놓아두고 향을 사르고 등을 밝히며 향을 바르고 음식을 힘닿는 대로 갖추되 낱낱이 부처님의 가호를 빌며 은근하고 정중하게 공양 올립니다. 수행하는 사람은 매일 목욕하고 깨끗한 새 옷을 입고, 진언으로 가지하여 목욕하되 모든 유정의 본성이 청정하지만 객진(客塵)에 덮여 진리를 깨닫지 못하고 미혹하여 보리를 잃고 생사에 빠져서 많은 고통을 받는다 생각하고 관찰해야 합니다. 이러한 까닭으로 이 삼밀(三密)의 가지로써 자타로 하여금 청정을 얻도록 말하겠습니다. 양손으로 연화(蓮花)합장하고 정삼업진언(淨三業眞言)을 세 번 송해야 합니다. 진언을 송합니다.
옴 사바바바 슈다살바 달마 사바바바 슈도함
이 진언으로 가지(加持)하면 내심(內心)을 청정하게 정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매일 도량에 들어갈 때마다 본존의 앞을 대하여 몸을 단정히 하고 바로 서서 연화합장하고 눈을 감고 마음을 움직여 극락세계에서 무량수여래와 모든 보살과 권속이 계시다고 관상하며 몸소 오체투지(五體投地)해야 합니다. 한분 한분의 부처님과 보살 앞에서 공경스럽게 예를 드린다고 관상하고는 보례(寶禮)진언을 염송합니다. 진언을 송하겠습니다.
옴 살바다타 아다바 나만나나 가로미
오른쪽 무릎을 땅에 대고 합장하여 가슴에 대고 정성스럽게 먼 과거부터 지었던 모든 죄장을 드러내어 참회하고 모든 부처님ㆍ보살ㆍ성문ㆍ연각ㆍ모든 유정들이 닦은 복업을 같이 기뻐합니다. 또 시방세계의 평등하며 바른 깨달음 이루신 모든 여래께 법륜 굴리실 것을 청하고, 현재 열반하려 하시는 모든 여래께 세간에 오래 머무시고 열반에 드시지 않기를 청한다고 관합니다. 또 발원하여 말하기를 ‘제가 예불하고, 참회하고, 수희하고, 권청하여 무량한 선근을 쌓은 이 복덕을 모든 유정에게 회향하니 모두 극락세계에 태어나서 부처님을 뵙고 법문을 들어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보리를 속히 증득하게 하시길 원합니다’라고 합니다.
그런 뒤에 결가부좌하거나 반가부좌하되 오른쪽으로 왼쪽을 누르고 향을 손에 바르고 먼저 불부삼매야인(佛部三昧耶印)을 결합니다. 두 손은 중심을 비워 합장하고 양 집게손가락을 벌려 조금 구부려서 가운뎃손가락의 윗마디에 붙이고, 또 양 엄지손가락을 벌려 각각 양 집게손가락의 제일문(第一文)에 대어인을 결합니다. 그런 다음에는 무량수여래께서 32상 80종호를 구족하신데, 매우 분명하다고 관하고는 불부(佛部)의 삼매야진언을 송합니다.
진언을 송하겠습니다. 옴 다타가도 나바바야 사바하
세 번이나 일곱 번을 염송하고 인을 정수리 위에 두고 풉니다. 이 인을 결하고 진언을 염송하면서 불부(佛部)의 모든 부처님을 깨워 드리면 모두 집회하셔서 진언을 닦는 이를 가지하고 호념하시며 속히 신업(身業)을 청정하게 하고 죄장을 소멸시키며 복혜를 증장하게 하십니다. 다음에는 연화부(蓮花部)의 삼매야인을 결합니다. 양손은 가운데를 비워 합장하고 양 엄지손가락과 새끼손가락은 각각 끝을 꼭 붙이고 나머지 여섯 손가락은 활짝 핀 연꽃처럼 하면 이루어집니다. 이 인을 결하고 나서 관자재보살이 상호가 단엄하고 아울러 무량한 구지의 연화족(族) 성중들에 에워싸여 있다고 관상하고는 연화부의 삼매야진언을 송합니다.
진언을 송하겠습니다. 옴 바나모 나바바야 사바하
세 번이나 일곱 번 염송하여 가지하고 인을 정수리의 오른쪽에 두고 곧 풉니다. 이 인을 결하고 진언을 염송해서 관자재보살과 연화부 성중을 깨워드리면 모두 오셔서, 수행하는 이에게 가지하여 어업(語業)을 청정하게 하고 말소리가 위엄이 있고 엄숙하게 하니, 다른 사람이 기꺼이 듣기를 좋아하고 걸림 없는 변재를 얻어 설법이 자재하게 됩니다. 다음에는 금강부(金剛部)의 삼매야인을 결합니다. 양손은 왼쪽으로 덮고 오른쪽 위로 향하게 하여 서로 등을 붙이고 오른손 엄지손가락과 왼손 새끼손가락을 교차시키고 왼손의 엄지손가락과 오른손 새끼손가락을 깍지 끼고 중간의 여섯 손가락은 손목에 착 붙여서 삼고저(三股杵) 형태처럼 하면 이루어집니다. 인을 결하여 가슴에 대고 금강장보살의 상호가 위엄 있게 빛나고 무량한 집금강권속이 빙 둘러 싸고 있다고 관상하고는 금강부의 삼매야진언을 송합니다.
진언을 송하겠습니다. 옴 바아로 나바바야 사바하
세 번이나 일곱 번을 염송하여 가지하고 인을 정수리의 왼쪽에 두고 곧 풉니다. 이 인을 결하고 진언을 염송하여서 금강장보살과 금강부의 성중을 깨우면 모두 와서 행하는 이에게 가지하니 의업(意業)의 청정을 얻어 보리심을 증득하고 삼매가 현전하여 속히 해탈합니다.
다음에는 피갑호신인(被甲護身印)을 결합니다. 양 새끼손가락과 약손가락은 오른쪽으로 왼쪽을 눌러 안에서 서로 교차시키고, 두 가운뎃손가락은 바로 세워 끝을 서로 버티고, 집게손가락은 구부려 갈고리처럼 하고 가운뎃손가락의 등을 붙이되 서로 붙지 않게 하며, 양 엄지손가락은 모두 세워 약손가락에 꼭 붙이면 이루어집니다. 인을 결하여 가슴에 대고 진언을 염송하여 몸의 다섯 곳에 인하면서 각각 한 번씩 염송하는데, 먼저 이마, 다음에는 오른쪽 어깨, 다음에는 왼쪽 어깨, 다음에는 가슴ㆍ목에 인하니 이것이 다섯 곳입니다. 곧 대자비심을 일으켜 모든 유정을 두루 반연하여 ‘모두 대자비로 장엄한 갑주(甲冑)를 입어 속히 모든 장애와 어려움을 여의고 세간ㆍ출세간에서 매우 뛰어난 성취를 얻게 하시길 원합니다’라고 합니다. 이와 같이 관하고 나서 피금강갑(被金剛甲)을 성취하면 모든 마귀가 장애와 어려움에 빠뜨리지 못합니다. 호신(護身)진언을 송하겠습니다.
옴 바아라 의니바라 닙바다야 사바하
이 인을 결하여 진언을 염송하여 자비로운 마음으로 가엾게 여기는 힘 때문에 모든 천마와 모든 장애하는 것들이, 수행하는 이의 권위가 혁혁하여 마치 태양과 같음을 보고 각각 자비로운 마음을 일으켜 장애하지 못하고, 악인이 해칠 기회를 얻지 못할 것이며, 번뇌 업장이 몸에 붙지 못할 것이고, 또 다음 세상의 모든 나쁜 갈래[惡趣]와 괴로움 등의 병을 막고 속히 무상정등보리를 증득하게 됩니다. 다음에는 지계금강궐인(地界金剛橛印)을 결합니다.
먼저 오른쪽 가운뎃손가락을 왼쪽 집게손가락과 가운뎃손가락의 사이에 넣고 오른쪽 약손가락을 왼쪽 약손가락과 새끼손가락 사이에 넣되 모두 끝은 밖으로 내밀고, 왼쪽 가운뎃손가락은 오른쪽 가운뎃손가락의 등에 얽어 오른쪽 집게손가락과 새끼손가락 사이에 넣고, 왼쪽 약손가락은 오른쪽 약손가락 등에 얽어 오른쪽 약손가락과 새끼손가락 사이에 넣고, 양 새끼손가락과 양 집게손가락은 끝을 서로 버텨서 양 엄지손가락 사이에 서로 꼭 붙이면 이루어집니다. 이 인을 결하고 나서는 인이 금강저의 형태와 같다고 관상하고 양 엄지손가락을 땅을 향해 대고서 진언을 한 번 염송하고 한 번 땅에 인합니다. 이렇게 세 번 하면 견고한 금강의 자리를 성취합니다.하방(下方)진언을 송하겠습니다.
옴 기리기리기 바아라 바아리 보라 만다만다 훔 바닥
이 인을 결하고 진언을 염송하여 가지한 힘 때문에 아래의 금강륜제(際)까지 금강의 파괴할 수 없는 계(界)를 이루어서 대력의 모든 마귀가 요동할 수 없으며, 보시를 조금만 한 공덕으로도 성취를 크게 얻어 땅 속의 모든 나쁘고 더러운 물건들이 가지력으로 인해 모두 다 청정해질 것입니다. 그 계(界)는 마음이 크고 작음을 따라 이루어집니다. 다음에는 금강장인(金剛墻印)을 결합니다. 앞의 지계인(地界印)을 기준으로 하여 손바닥을 벌려 양 엄지손가락을 옆으로 세워 담장의 형태처럼 하면 이루어집니다. 인으로부터 치성한 불꽃을 유출한다고 관상하고 인을 오른쪽으로 돌리고 몸을 세 번 돌리면 앞의 지계와 꼭 맞아서 금강의 견고한 성(城)을 이룹니다. 장계(墻界)진언을 송하겠습니다.
옴 사라사라 바아라 바라 가라 훔 바닥
이 인을 결하고 진언을 염송하며 관행하면 그 힘으로 크든 작든 마음대로 금강광염(金剛光焰) 방우장계(方隅墻界)가 이루어져서 모든 마귀ㆍ악인ㆍ호랑이ㆍ사자와 모든 독충이 가까이 오지 못합니다. 다음에는 대허공장보살인(大虛空藏菩薩印)을 결합니다. 양 가운뎃손가락은 오른쪽으로 왼쪽 밖을 눌러 서로 교차시키고 손등을 꼭 붙여 양 집게손가락을 서로 오므려 보배 형태처럼 하면 이루어집니다. 이 인으로부터 무량한 모든 공양구ㆍ의복ㆍ음식ㆍ궁전ㆍ누각 등을 유출하는 것이 유가(瑜伽:금강정경)에서 널리 말씀하신 것과 같다고 관상하고는 대허공장보살진언을 염송합니다. 진언을 송하겠습니다.
옴 가가나삼 바바 바아라 호
수행하는 이가 가령 관념하는 힘이 미약할지라도 이 인과 진언으로 가지하면 모든 공양물이 진실되게 이루어져서 한결같이 극락세계 가운데 광대한 공양을 행하는 것과 같습니다.
다음에는 단 가운데 하리(紇哩二合入引)자가 있어서 대광명을 놓는 것이 홍파리색과 같고 시방세계를 두루 비추는데, 그 가운데 유정으로 이 광명을 만나는 이는 모두 죄장이 소멸되지 않음이 없다고 관상합니다. 다음에는 여래권인(如來拳印)을 결합니다. 왼쪽 손은 네 손가락으로 주먹을 쥐어 엄지손가락을 바로 세우고, 오른손은 금강권을 지어 왼쪽 엄지손가락의 손톱을 누르면 이루어집니다. 이 권인으로 땅에 인하고 진언을 염송하여 일곱 번 가지하면 그 세계를 변화시킵니다. 여래권진언을 송하겠습니다.
옴 보 캄
이 인을 결함과 진언을 염송하여 가지하는 위력으로 이 삼천대천세계를 변화시켜 극락찰토를 이루는데, 7보로 땅이 만들어졌고 물새가 숲에서 모두 법음을 연주하며 무량한 장엄이 경의 말씀과 같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게송[伽他]을 읊습니다.
저의 공덕력과 여래의 가지력과 법계력으로 원하건대 안락찰토를 이루게 하소서.
수행자가 이 정(定)을 자주 익히게 되면 현생에 언제나 정(定) 가운데서 극락세계의 무량수여래께서 대보살중회에서 무량계경(無量契經)을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 수 있고, 목숨을 마치려고 할 때는 마음이 산란하지 않고 삼매가 현전하여 찰나에 신속하게 저 세계에 태어나되 연꽃에 화생하여 보살위를 증득합니다. 다음에는 보거로인(寶車輅印)을 결합니다. 양손은 위로 향하여 서로 깍지 끼고 오른쪽으로 왼손을 누르고 양 집게손가락은 곁으로 서로 기대고, 양 엄지손가락은 집게손가락의 첫째 마디의 지문에 꼭 붙이면 이룰 것입니다.
송거로(送車輅)진언을 송하겠습니다.
옴 도로도로 훔
이 인을 결하게 되면 7보로 장엄한 거로를 성취하여 저 극락세계에 가서 무량수여래와 모든 보살과 권속에게 이 거로를 타시라 청한다고 관상합니다. 이 인을 풀지 않고 양 엄지손가락은 몸을 향하고 두 가운뎃손가락 끝을 펴고 곧 거로진언을 염송합니다. 진언을 송하겠습니다.
나마 시디리야 디미 가남 다타 아다 남 옴 바아랑 이양가라사야 사바하
거로가 도량에 이르러서 허공 가운데 머문다고 관상합니다. 다음에는 영청성중인(迎請聖衆印)을 결합니다. 양손은 오른쪽으로 왼쪽을 눌러 안으로 서로 교차시켜서 주먹을 쥐어 손바닥을 붙게 하고 왼쪽 엄지손가락은 구부려 손바닥 속에 넣고,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구부려 갈고리처럼 하여 몸을 향하고는 부르는 영청진언을 염송합니다. 진언을 송하겠습니다.
옴 아로륵가 에혜혜 사바하
이 인을 결하여 진언을 염송하여 봉청하게 되면 무량수여래께서 비원(悲願)을 버리시지 않고 이 삼마지로 이루어진 정토 도량에 무량한 구지(俱胝)의 대보살 대중과 함께 이르셔서 수행자의 공양을 받으시며 속히 뛰어난 성취를 얻게 하십니다. 다음에는 마두(馬頭)관자재보살인을 결합니다. 벽제결계(辟除結界)로 양손을 합장하고 두 집게손가락과 약손가락은 구부려 손바닥에 넣고 각각 서로 등지고 아울러 양 엄지손가락은 조금 구부리고 집게손가락을 붙이지 말고 이루어서 마두명왕진언을 염송합니다. 진언을 송하겠습니다.
옴 아밀리 구나바바 훔 바닥 사바하
세 번 염송하고는 인(印)한 채 왼쪽으로 세 번 돌리면 모든 마귀를 물리치니 모두 스스로 물러나 흩어질 것이고, 인한 채 오른쪽으로 세 번 돌리면 견고한 대계(大界)를 이룹니다.
다음에는 금강망인(金剛網印)을 결합니다. 앞의 지계인에 기준하여 양 엄지손가락으로 두 집게손가락의 첫째 마디의 지문에 꼭 붙여 이루고 진언을 세 번 염송하고 염송함을 따라 인을 정수리 위에서 오른쪽으로 돌리고는 곧 풉니다. 망계(網界)진언을 송하겠습니다.
옴 미사보 라나락-사 바아라 반자라 훔 바닥
이 인을 결하여 진언을 염송하여 가지한 힘 때문에 상방에 금강의 견고한 망으로써 나아가서 타화자재천까지 덮으니 모든 천(天)들이 계율을 어기고 장애와 어려움을 일으키지 못합니다. 수행하는 이는 몸과 마음이 안락하고 삼마지를 쉽게 성취합니다. 다음에는 금강화원계인(金剛火院界印)을 결합니다. 왼손의 손바닥으로 오른 손등을 덮어서 붙게 하고 양 엄지손가락을 쫙 벌려 세우면 이루어집니다. 인으로부터 무량한 광염의 불꽃을 유출한다고 관상하고는 인한 채 오른쪽으로 세 번 돌리면 금강장 밖에 곧 화염이 빙 둘러 있어 견고하고 청정한 화원대계(火院大界)를 성취합니다. 화원진언을 송하겠습니다.
옴 아삼 마이니 훔 바닥
다음에는 헌알가향수인(獻閼伽香水印)을 결합니다. 양손으로 알가 그릇을 받들어 올리되 이마에 대고 받들어 올리고 진언을 세 번 염송하고는 성중의 양 발을 씻어드린다고 관상합니다. 알가진언을 송하겠습니다.
나마 사만다 몯다남 가가나 삼마삼마 사바하
알가향수로 공양을 올리면 수행자로 하여금 3업을 청정하게 하고 모든 번뇌와 더러운 죄를 씻어 없애며 승해행(勝解行)의 지위에서 10지(地)와 여래의 지위에 이르게 하고, 당대에 이러한 지(地)바라밀을 증득할 때에 모든 여래께 감로법수로 관정을 받게 합니다. 다음에는 화좌인(花座印)을 결합니다. 앞의 연화부삼매야인에 기준하여 손가락을 약간 구부려 둥글게 하는 것입니다 .이 인을 결하고 나서 인으로부터 무량한 금강연화를 유출하여 이 극락세계 가운데 두루하신 무량수여래와 모든 대보살과 모든 대중이 각각 이 금강연화로 된 자리[座]를 얻는다고 관상합니다. 연화좌진언을 송하겠습니다. 옴 가마라 사바하
연화좌인을 결하고 진언을 염송하여 가지하게 되면 수행하는 이가 10지를 얻어 만족하고 당대에 금강좌를 얻고 3업이 견고하기가 금강과 같게 됩니다. 다음에는 광대불공마니(廣大不空摩尼)공양인을 결합니다. 양손은 금강합장하고 양 집게손가락은 오므려 보배 형태처럼 하고 아울러 양 엄지손가락을 세우며 광대불공마니공양다라니를 염송합니다.
다라니를 송하겠습니다.
옴 아모 카 보자 마니바나마 바아례 다타 아다미로 기뎨 사만다 바라 사라 훔
이 광대불공마니공양다라니는 세 번 염송하자마자 무량수여래의 집회와 티끌처럼 많은 세계 가운데 무량한 광대공양을 내리는 것을 성취할 것입니다. 말하자면 갖가지 구름이나 바다처럼 많은 도향(塗香)⋅갖가지 구름이나 바다처럼 많은 화만(華鬘)⋅갖가지 구름이나 바다처럼 많은 소향(燒香)⋅갖가지 구름이나 바다처럼 많은 천계의 묘한 음식⋅갖가지 구름이나 바다처럼 많은 천계의 묘한 의복⋅갖가지 구름이나 바다처럼 많은 마니등촉광명⋅갖가지 무수한 당번보장개(幢幡寶帳蓋)⋅갖가지 무수한 하늘의 묘한 음악으로 모든 부처님과 보살의 중회(衆會)에 널리 진실하고 광대하게 공양합니다. 이 인을 결하고 이 진언을 염송하여 공양하게 되면 무량한 복 무더기를 얻은 것이, 마치 허공이 끝이 없는 것과 같으며, 세세에 항상 모든 여래의 대집회 가운데 태어나되 연꽃에 화생하여 5신통을 얻어 몸을 백억으로 나누어 능히 잡염세계에서 고통 받는 중생을 구제하여 모두 안온하고 이익하게 하고, 곧 현세에는 무량한 과보를 받고 미래에는 정토에 태어나게 됩니다. 다음에는 맑은 마음과 분명한 뜻으로 하나의 연에만 오롯이 집중하여 무량수여래께서 매우 분명하게 목전에 대한 것같이 모든 상호를 구족하심과 아울러 무량한 권속과 저 세계를 관상하고 생각마다 공경히 사모하면 현전에 삼매를 얻어 성취할 것입니다. 정성스럽게 한 마음으로 저 국토에 태어나기를 발원하여 마음으로 연(緣)을 달리 하지 않고 생각마다 상속하여 무량수여래를 염송하고 세 번을 찬탄합니다. 찬탄을 말하겠습니다.
나모 미다바 야 나모 미다유새 나모 나마 진디야 우나가라답마 녜 나모 미다바야니나야뎨모녜 소카 바디음 야 니다바노 캄바야 소카바딩- 가나가미 짇다라 가나남 마노라맘 소아다소대 라릉 가리 담 다바시라 야 답바라 톄다우나사디마 다바라 야 미담 마호우나 라다나 산자염
수행자가 매일 세 때에 항상 이 부처님의 공덕을 찬탄하는 진언을 염송하여 무량수여래를 깨워드리니 비원을 버리시지 않습니다. 무량 광명이 비치면 수행하는 이의 업장과 무거운 죄가 모두 다 소멸하여 몸과 마음이 안락하고 맑고 고요하여 마음에 꼭 맞게 기쁘고 오래 앉아 염송하여도 피곤함을 내지 않고 마음이 청정하게 되어 속히 삼매를 얻어 관자재보살 삼마지에 들어갑니다. 눈을 감고 맑은 마음으로 자신 속에 원만하고 깨끗한 것이 마치 청정한 달과 같이 가슴속에 떠 있다고 관합니다. 맑은 달 위에 아리[日哩二合]자가 대광명을 놓고 그 글자는 여덟 잎 연꽃으로 변하여 연꽃 위에는 관자재보살이 있는데 상호가 분명하고, 왼손에는 연꽃을 들고 있고 오른손에는 활짝 핀 연꽃 모양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유정의 몸속에 이 깨달음의 연꽃을 갖추고 있어서 청정한 법계가 번뇌에 물들지 않고 그 여덟 잎 연꽃 위에 각기 여래께서 정(定)에 드셔서 결가부좌하고 계시면서 얼굴은 관자재보살 쪽을 향하시고 목에 원광을 두르시고 물에는 금색 광명이 환히 빛나고 있다. 이 여덟 잎 연꽃이 점점 펴지고 커져서 허공과 같다. 또한 이 각화(覺花)가 여래해회(如來海會)를 비추어, 광대한 공양을 이루고, 만일 마음이 이 정에서 옮기지 않으면 가없는 유정에 대하여 깊이 가엾이 여기는 마음을 일으켜 이 각화의 빛을 받는 이는 고통과 번뇌에서 모두 다 해탈하여 관자재보살과 동등하게 되기를 바랍니다’라고 생각합니다. 연꽃이 점점 오므라들어서 자기 자신과 같다고 관상하고는 관자재보살인을 결하여 네 곳에 가지하는데 이른바 가슴⋅이마⋅목⋅정수리입니다. 그 인은 양손을 밖으로 서로 교차시키고 양 집게손가락은 서로 버티어 연꽃처럼 하고 양 엄지손가락은 모두 세워 이루고는 관자재보살진언을 염송합니다.
진언을 송하겠습니다.
옴 바아라 달마하리
이 인을 결하고 진언을 염송하여 가지하게 되면 자신이 관자재보살과 같아서 다름이 없습니다. 다음에는 무량수여래의 근본인을 결합니다. 양손은 밖으로 서로 깍지 끼고 주먹을 쥐고 양 집게손가락을 세워 끝으로 서로 버티어 연꽃잎처럼 합니다. 이 인을 결하고 나서 무량수여래의 다라니를 일곱 번 송하고 인을 정수리 위에서 풉니다. 무량수여래근본다라니를 송하겠습니다.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 알야 미다바야 다타 아다야 라하뎨 삼먁삼몯다야 다냐- 타 옴 아마리뎨 아마리도 나바몌 아마리다 삼바볘 아마리다 아볘아 마리다시뎨 아마리 다 뎨졔 아마리다 미가린뎨 아미리다 미가린다 가미니 아마리 다가가나 기디가례 아마리 다 난노비 사바례 살바라타 사다니 살바 가마가례 사가사 잉가례 사바하
이 무량수여래의 다라니를 한 번 염송하자마자 몸속의 10악ㆍ4중(重)ㆍ5무간죄와 업장이 모두 소멸합니다. 만일 비구ㆍ비구니가 근본 죄를 범했을 때 일곱 번 염송하고 나면 도리어 계품이 청정해질 것이며, 일만 번 염송하면 폐망(廢忘)하지 않는 보리심 삼마지를 얻어 보리심이 몸속에 현현하여 맑고 청결하고 둥글고 밝은 것이 마치 청정한 달과 같고 목숨을 마치려고 할 때 무량수여래와 무량한 구지의 보살 대중이 빙 둘러싸고 와서 수행하는 이를 영접하고 몸과 마음을 안위해 주심을 뵙고 곧 극락세계에 태어나되 상품상생하여 태어나서 보살의 지위를 증득합니다. 연꽃씨 염주를 취하여 손에 두고 양손으로 염주를 들고 합장하여 피지 않은 연꽃처럼 하여 염주를 천 번 돌리고 진언으로 일곱 번 가지합니다.
진언을 송하겠습니다. 옴 바아라 구혜야 자 바삼 마예 훔
가지하고 나서 곧 염주를 받들어 정수리에 이고 마음으로 이런 원을 냅니다.‘모든 유정이 구하는, 세간ㆍ출세간의 뛰어난 대원을 속히 성취할 수 있게 해주시기를 바랍니다.’두 손을 가슴에 대고 각각 다섯 손가락을 모아 아직 피지 않은 연꽃처럼 하고 왼손에 염주를 들고 오른손 약손가락으로 염주를 옮기면서 다라니를 한 번 염송하되 사바하(娑嚩二合賀引) 소리와 함께 나란히 염주를 한 알 씩 옮기며 염송 소리는 느리지도 않고 빠르지도 않고 높지도 않고 낮지도 않게 하고 소리를 내지 말고 진언자를 부르고 한 자 한 자 분명하게 해야 합니다.마음으로 이 삼마지로 이루어진 정토와 앞의 청해 오신 무량수부처님께서 상호가 원만하심을 관하며, 단(壇) 가운데서 이와 같이 관행하되 매우 분명하게 하고 오롯이 주의를 기울여 염송하여 끊임없게 하고 산란하게 움직이는 것을 멀리 여의고 한결같이 앉아서 염송하여 혹 백 번이나 천 번 합니다. 만일 백팔 번을 채우지 못하고 기원(祈願)하는 번수를 채우지 못하더라도 무량수여래께서 가지하셨으므로 몸과 마음이 청정하고 나아가 눈을 뜨거나 감거나 간에 항상 무량수여래를 뵙고 정 가운데서 깊고 깊은 묘법을 말씀하심을 듣고 낱낱 자와 낱낱 구(句)에 대하여 무량한 삼마지문과 무량한 다라니문과 무량한 해탈문을 깨달아서 이 몸이 관자재보살과 동등하여 속히 저 국토에 이르게 됩니다. 염송하는 숫자가 끝나면 염주를 받들어 정수리에 이고 이런 원(願)을 냅니다.‘모든 유정이 극락세계에 왕생하여 부처님을 뵙고 법을 들어 속히 위없는 보리를 증득하게 해주시기를 바랍니다.’다음에는 정인(定印)을 결합니다. 몸속에 보리심이 깨끗하고 뚜렷이 밝은 것이 마치 만월과 같다고 관합니다.
다시 이런 생각을 합니다.‘보리심체는 모든 물건을 여의고, 5온(蘊)ㆍ18계(界)ㆍ12처(處)를 여의며, 능취(能取)와 소취(所取)의 법을 여의고 아(我)가 없기 때문에 한결같은 상으로 평등하고 마음은 본래 자성을 낳지 않아 공하며, 자성이 공하기 때문에 원만하고 청정한 달 위에 하리(紇哩二合) 자가 있는데 그 글자로부터 무량한 광명이 유출된다고 관상합니다.
낱낱의 광명에 두루 극락세계의 성중이 무량수부처님을 에워싸고 있다고 관합니다.’이와 같이 염송하여 삼마지를 수습하고 나서 도량을 나오고자 하면 본존인을 결하여 근본다라니를 일곱 번 염송하고 인을 정수리 위에서 풀고 찬탄진언을 염송합니다. 진언을 찬탄하고 나서 다음에는 보공양인(普供養印)을 결하여 광대불공마니공양(廣大不空摩尼供養)다라니를 염송하고 또 알가를 올리고 마음속의 모든 기원을 성중에게 말합니다.‘오직 원하건대 본래의 서원을 어기지 마시고 저의 원을 성취케 하소서.’이와 같이 염송하고 공양하고 발원하고 나서 앞의 화원인(火院印)을 결하여 왼쪽으로 한 번 돌리고 앞의 결계(結界)를 풀고 다시 보거로인을 결합니다. 양 엄지손가락은 밖으로 향하고 두 가운뎃손가락의 끝을 펴고 본진언을 염송하여 성중을 봉송합니다. 다음에는 삼부(三部)의 삼매야인을 결하여 각각 진언을 세 번 염송합니다. 그런 뒤에 피갑호신인을 결하여 몸의 다섯 곳에 인하고 본존의 앞을 대하여 정성스럽게 발원하고 부처님께 예경하고 도량 밖으로 나와서 마음에 따라 경행(經行)합니다. 항상 무량수경을 독송하고 자만하는 마음을 품지 말고, 정성스럽게 염송하고 불상에 인하고 탑에 인해야 합니다. 보시를 기꺼이 행하고 금계(禁戒)ㆍ인욕ㆍ정진ㆍ선정ㆍ지계를 닦아 수지하고 닦은 선품은 모두 회향하여 모든 중생과 한 가지로 동일하게 정토에 태어나되 상품상생하여 환희지를 증득하여 위없는 보리의 기별(記別)을 받습니다.
무량수여래의 심진언을 송하겠습니다. 옴 로계 새바라 라자하리
이 진언을 한 번 염송하면 『아미타경』을 한 번 염송하는 것과 같아서 말할 수 없이 두루 비밀하고 수승하기 때문에 무거운 장애와 어려움을 깨뜨릴 것입니다.
[그 공덕이 너무 광대하므로 구체적으로 말할 수 없다]. 옴 아마리 다뎨예 하라 훔
이 법은 모든 연화부의 무량수여래 염송법에 통하니 십만 번 염송하면 아미타여래를 뵙고 명을 마치고는 반드시 극락세계에 왕생합니다. 무량수여래의 발원다라니를 송하겠습니다.
가리가로사가리다냐- 니로케 마이니침다도 미모짇다도로가 마마자소 자리뎨나 작살바다바 바라마소계나 소카바딩- 바라 연도
無量壽如來觀行供養儀軌
丙午歲 高麗國 大藏都監 奉勅雕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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