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의 의미와 내용 1
부처님께서 깨달으신 진리를 연기법 이라고 한다면, 그 연기법의 내용은 과연
어떤 것인가 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수 없다. 이 부분은 이렇게 나온다.
[연기법 이란 이것이 있으므로 저것이 있고 이것이 일어나므로 저것이 일어난다]
이것이 바로 연기를 설명한 중요한 골자입니다.
독생을 해서 독존하는 것이 아니라 항상 무엇과 서로 말미암아 일어나서 공존한다는
사실입니다. 서로 의존하여 발생해서 공존하다가 사라질때는 다른것에 의존해서
사라진다는 것입니다. 이런것이 바로 연기 입니다.
연기 라고 하는것은 이것과 저것이 서로 어울려서 일어나는것을 뜻합니다.
일어나는것도 서로 어울려서 일어나는 동시에 사라지는것도 서로 어울려서
사라진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저것이 있음으로서 있을수있고 저것은 이것이 있음으로서 있을수 있다'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없으면 저것도 없고 저것이 없어지면 이것도 없어진다 하는것이 바로
연기의 기본 골격 입니다.
이 연기는 후대에와서 '인연' 이라는 말로 쓰여지고 '인과'라는 말로도 혼용되고
있습니다. 이리하여 :불교:에서는 연기, 인연, 인과, 이것이 진리의 기본입니다.
인연이라고 하는것은 이것과 저것이 서로 말미암아서 서로 어울려서 일어나는것을
의미하며, 인과라는것은 시간적인 입장에서 관찰한 것으로서 원인이 있으면
결과가 있고 결과는 바로 원인에서 나온다는 뜻입니다.
원인이 없는 결과는 있을수가 없고 또 결과를 떠나서 원인을 생각할수가 없다고
하는것이 바로 인과입니다.
그러므로 불교의 연기론이라고 하는것은 물질이라고 하더라도 인연에 의해서
일어나는 것이고, 정신이라고 하더라도 인연에 의해서 일어나는 것입니다.
인연을 떠나서는 어떠한 존재도 생각할수가 없습니다.
천지 만물은 모두 이것, 저것이 서로 어울려진 인연의 현상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천지 만물이 인연에 의해서 일어난다고 하는 뜻으로 '인연생기'
입니다. 그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 아닐수 없습니다.
현재가 있는것은 현재가 있을수 있는 과거의 인연에 의해서 일어났고 그 과거는
또 그 과거의 인연에 의해서 일어났고 또 그 과거는 그 과거에 의해서 일어나서,
이 인연이라고 하는것은 과거로 따져봐도 과거가 끝이 없습니다.
그 뿐아니라 현재는 미래의 결과를 만들어내고 그 미래는 또 그 미래의 결과를
만들어내서 미래로 따져봐도 연기는 끝이 없습니다.
그러하기 때문에 불교에서는 과거를 추적해봐도 과거는 끝이없고 미래를 추적해
봐도 미래가 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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